20220522 말씀본문: 다니엘서 9:4-19 제목: 다니엘의 기도를 통해서 배우는 기도
20220522 말씀본문: 다니엘서 9:4-19 제목: 다니엘의 기도를 통해서 배우는 기도
[나는 주 나의 하나님께 기도하면서, 백성의 죄를 고백하고 아뢰었다. “위대하시고 두려우신 주 하나님, 하나님을 사랑하며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는 사람들에게 언약과 인자를 베푸시는 하나님! 우리가 죄를 짓고 잘못을 저질렀습니다. 악한 일을 저지르며, 반역하며, 주님의 계명과 명령을 떠나서 살았습니다. 우리는, 주님의 종 예언자들이 주님의 이름으로 우리의 왕과 지도자와 조상과 모든 백성에게 말하는 것을 듣지 않았습니다. 주님, 주님께서는 언제나 의로우십니다. 그러나 우리는 오늘처럼 낯뜨거운 수치를 당합니다. 유다에 사는 사람이나 예루살렘에 사는 주민이나, 가까운 데나 먼 데, 곧 이스라엘 사람으로서 흩어져 사는 사람이, 주님께서 쫓아내신 그 모든 땅에서 수치를 당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그들이 주님께 죄를 지었기 때문입니다. 주님, 우리와 우리의 왕과 지도자와 조상이 낯뜨거운 수치를 당한 것은 우리가 주님께 죄를 지었기 때문입니다. 주 우리 하나님은 우리를 긍휼히 여겨 주시고 용서하여 주셨으나, 우리는 하나님께 반역하였습니다. 우리가 우리 주 하나님께 순종하지도 않고, 하나님의 종 예언자들을 시키셔서 우리에게 말씀하여 주신 율법도 따르지 않았습니다. 참으로 온 이스라엘이 주님께 순종하지 않고, 주님의 율법을 어기고 벗어났으므로, 하나님의 종 모세의 율법에 기록된 벌과 저주가 우리에게 내렸습니다. 이것은 우리가 주님께 죄를 지었기 때문입니다. 주님은 우리에게 큰 재앙을 내리셔서, 우리와 우리를 다스리는 통치자들에게 하신 말씀들을 이루셨습니다. 예루살렘에 내린 것과 같은 재앙은 하늘 아래 그 어느 곳에서도 없던 것입니다. 모세의 율법에 기록된 대로 이 모든 재앙이 우리에게 미쳤습니다. 그런데 아직도 우리는 죄의 길에서 돌아서지 않았습니다. 하나님의 진리를 따라 살지 않았습니다. 이렇게 우리는 주 우리 하나님께 은혜를 구하려 하지 않습니다. 주님께서 재앙을 간직해 두셨다가 우리에게 미치게 하신 것은, 주 우리 하나님이 하시는 모든 일은 의로우신데, 우리가 말씀에 순종하지 않은 까닭입니다. 강한 손으로 주님의 백성을 이집트 땅에서 인도하여 내시고, 오늘과 같은 명성을 얻으신 주 우리 하나님, 우리가 죄를 짓고, 악한 일을 저질렀습니다. 주님, 주님께서 지난 날에 우리를 구하여 주셨으니, 이제 주님의 성 예루살렘 곧 주님의 거룩한 산으로부터 주님의 분노를 떠나게 해주십시오. 우리의 죄와 우리 조상의 죄악 때문에, 예루살렘과 주님의 백성이 우리 주위에 있는 민족들에게 멸시를 받습니다. 우리의 하나님, 이제 주님의 종의 기도와 간구를 들어 주십시오. 무너진 주님의 성전을 복구하여 주십시오. 성전을 복구하셔서, 주님만이 하나님이시라는 것을 모두가 알게 해주십시오. 나의 하나님, 귀를 기울이시고 들어 주십시오. 눈을 크게 뜨시고, 우리가 황폐해진 것과 주님의 이름을 빛내던 이 도성의 고통을 굽어보아 주십시오. 우리가 이렇게 주님께 간구하는 것은, 우리가 잘나서가 아니고, 주님께서 자비하시기 때문입니다. 주님, 들어 주십시오. 주님, 용서하여 주십시오. 주님께서 들어 주시고, 이루어 주십시오. 나의 하나님, 만민이 주님께서 하나님이심을 알아야 하니, 지체하지 마십시오. 이 도성과 이 백성이 주님의 것이기 때문입니다.”]
신앙의 기본은 말씀을 배우는것과 기도하는것 입니다.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배운 말씀을 내 삶 가운데 적용하는것 입니다. 이것을 순종이라고 부릅니다. 이처럼 복음적 가르침은 실전적인 면을 결코 간과하지 않습니다. 크리스천의 기도는 하나님 앞에 머무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기도해야만 기도하는법을 알게 됩니다. 어떠한 사람과 오해가 쌓인다면 그것은 대화가 부족해서 일 것입니다. 다니엘의 신앙생활에 능력이 있었던 이유는 그 기본을 알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말씀과 기도를 삶의 루틴으로 삼고 꾸준히 하지 않으면 영적 힘이 약해지고 예배가 약해지고 결국에는 전반적인 삶 전체가 무너지게 됩니다. 다윗은 고난 가운데서도 언제나 찬양으로 하루를 보냈습니다. 하지만 그가 느즈막히 일어나 하루를 늦게 시작하게 되면서부터는 다윗이 우리아의 아내 밧세바를 사랑하게 되고 이후에 계속해서 안좋은 일들이 벌어지기 시작했습니다. 이때의 다윗은 영적으로 흐트러져 마귀가 그의 마음을 미혹했기 때문입니다.
이와 반면 다니엘은 하나님으로 직접 예언을 받는 사람이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선지자들의 예언도 자세히 공부하고 말씀 공부 또한 게을리하지 않았습니다. 다니엘이 한 믿음의 기도는 막무가내로 달라는 기도가 아니었습니다. 내가 구하는것 만을 바라는 기도가 아니라 하나님의 말씀에 근거한 기도, 하나님의 뜻을 구하는 기도였습니다. 하나님은 사랑 그 자체이시므로 가끔 우리의 개인적인 것을 구하는 기도를 들어주시기도 하십니다. 하지만 그 끝은 거의 좋지가 않습니다. 신앙이 성장함에 따라 이러한 기도의 내용 또한 바뀌어야 합니다. 다니엘은 하나님이 말씀하신 것은 반드시 지키신다는 믿음에 근거해서 기도하였습니다.
지금은 말이라는 것 자체가 많이 오염된 시대입니다. 말로 사람을 속이기 까지 합니다. 신앙생활 가운데서도 다른 사람의 말로 인해서 받은 상처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것들 때문에 하나님의 말씀이 우리에게 잘 흡수가 되지 않습니다. 우리에게 불리한 말씀은 정직히 보려 하지 않고 그렇게 점점 말씀으로 부터 멀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요한복음 1:12 그러나 그를 맞아들인 사람들, 곧 그 이름을 믿는 사람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특권을 주셨다.
구원은 하나님의 말씀에 근거합니다. 예수님을 영접하는 건 나의 영역입니다. 이것만 하면 하나님은 우리를 사랑하는 자녀로 삼아 주십니다. 그분은 신실하신 분이므로 우리는 이것을 믿을 수가 있습니다.
야고보서 5:15 믿음으로 간절히 드리는 기도는 병든 사람을 낫게 할 것이니, 주님께서 그를 일으켜 주실 것입니다. 또 그가 죄를 지은 것이 있으면, 용서를 받을 것입니다.
믿음에 근거한 기도는 응답 받을수가 있습니다. 다니엘도 하나님의 뜻을 구하는 기도였습니다. 그래서 그는 기도응답을 받을 뿐만 아니라 미래까지 볼 수 있는 은혜를 누렸습니다. 여기서 우리는 다니엘로부터 기도의 태도를 배울 수 있습니다. 그는 자신의 죄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의 죄 까지도 자신의 죄인것 처럼 회개하고 기도하였습니다. 그의 기도의 대부분은 다른자들을 위한 기도였습니다. 항상 믿음에 근거했던 자였던 다니엘이 무엇을 그렇게 잘못해서 깊은 회개 기도를 하였을까요? 그는 이미 형벌 가운데 들어가있던 이스라엘을 위해서 간절히 대신 기도 하였습니다.
신앙생활을 잘 안하고 기도도 안하는데 별일 없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런 사람들은 이미 다른분들이 대신 중보기도 해주셔서 일 수도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의 일을 내 죄처럼 여기고 회개하고 기도하는 분들입니다. 특히 어머니의 자녀를 위한 기도에는 강력한 응답이 있습니다. 하나님도 마찬가지로 부모이시기 때문에 이를 지나치실 수 없기 때문입니다. 다니엘은 조상들의 우상숭배, 잘못된 신앙의 피해자였고 이로 인해 신앙을 지키다가 죽을뻔한 위기도 겪었습니다. 하지만 그의 기도는 조상을 원망하는 기도가 아니었습니다. 조상들의 상처와 아픔들을 끌어안고 그들의 과오를 내 죄처럼 여기고 기도 하였습니다. 하나님은 이렇게 대신 회개하고 기도하는 사람들을 찾으시고 기뻐하십니다. 그리고 이러한 기도는 잘 외면하지를 못하시는것 같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믿지 않는 이웃을 위해, 교회의 리더들을 위해, 나라를 위해, 민족을 위해, 공동체를 위해서 기도해야 합니다. 나의 기도보다는 내 기도가 필요한 사람이 없는지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